메뉴 건너뛰기

2009.11.19 15:46

우유의 장점

(*.160.87.6) 조회 수 723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우유는 균형된 영양소가 가득한 보물덩어리이다.

우유에 들어 있는 영양소의 종류와 비율, 양, 소화율 등을 볼 때 우유는 완전에 가까운 식품이다.

우유와 같이 우리가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필요한 비율대로 가지고 있는 식품은 거의 없다. 그래서 우유는 균형된 영양소의 보물덩어리이다. 이러한 영양소의 보물덩어리 중에서도 단백질, 칼슘, 비타민B2, 비타민B12는 한국인의 경우 더욱 그 가치가 높은 영양소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우유는 이들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이다.


우유의 단백질은 인류가 먹는 단백질 중에서 가장 좋은 단백질이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되어 있으며 우유단백질에는 우리가 반드시 섭취해야 되는 필수아미노산이 가장 풍부하게 골고루 들어 있고 소화흡수가 잘되는 단백질이므로 식물성 단백질을 주로 먹는 우리에게 우유 단백질은 한국인의 단백질 영양을 크게 개선해 줄 수 있다. 따라서 우유는 어린이의 왕성한 성장, 성인의 강력한 체력 유지, 노인의 근육과 체력의 효율적 유지를 지원할 수 있는 최선의 식품이다.

 

한국 영양학회는 1986년의 "한국인을 위한 식사 지침"에서 도시 초등학교 아동의 56.1%가 칼슘의 섭취를 권장량의 75% 이하로 섭취하고 있으며 칼슘 권장량의 75% 이하를 섭취하는 농촌 초등학생은 전체의 97.3%나 된다는 놀라운 사실을 보고하고 있다.

사람에게 칼슘이 얼마나 중요한 광물질 영양소인가를 우리는 너무나 모르고 있다. 칼슘은 인체의 성장과 일생을 통한 신체의 건강유지에 가장 중요한 광물질 영양소이다. 칼슘은 몸을 받들고 있는 뼈와 치아의 주성분이고 근육과 신경. 혈액 및 세포막 등의 생리작용에 필수영양소이다.

 

칼슘이 부족하면 앞에 말한 여러 조직의 정상 생리작용이 지장을 받는 동시에 뼈의 정상 성장이 느리고,
중년기 이후의 부인은 칼슘 섭취가 나쁠 때 골다공증을 일으키고
 임신 수유부에게 칼슘과 비타민D가 부족하면 골연화증을 일으키기 쉽다.

한국인은 이렇게 중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성장기의 아동과, 임신 수유부, 노인에게서 심하다. 한국인은 칼슘 섭취에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하며, 칼슘은 우유에 가장 많이 들어있고 더욱이 소화흡수가 제일 잘 되는 형태로 들어 있어서 우유와 유제품은


한국인의 칼슘문제를 완전히 해결해줄 수 있는 유일한 식품이다.

한편 비타민B2(리보플라빈, Riboflavin)가 우유에는 매우 풍부하다. 그리고 우리 나라 사람은 비타민B2 섭취가 상당히 부족한 편이다. 비타민B2 섭취가 부족하면 구각증(口角症, Cheilosis), 설염(舌炎, Glossitis), 피부염, 안질환 등이 생기며 성장에 필수적인 비타민으로서 비타민B2는 우유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이므로 우유를 매일 마심으로써 다른 영양과 함께 비타민 B2를 제일 값싸고 효과적으로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우유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B12는 소화장기의 세포생리, 골수 및 신경세포 등의 생리작용에 필수적인 비타민이고 성장에도 꼭 필요하다. 비타민B12는 각종 동물성 식품에도 많지만 우유는 값싸고 먹기 좋은 식품으로서 비타민Bl2의 가장 좋은 공급식품이다.

 

이외에도 우유에만 들어 있는 젖당은 에너지를 공급하고 유아의 성장에 필수적인 에너지와 당류를 공급해 주며 장내에선 젖산균이 잘 자라게 해줌으로써 장의 건강과 영양 향상에 크게 도움을 주며 또 어린이의 두뇌 성장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아울러 우유에 있는 지방은 필수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서 인체의 지방산 대사에 큰 도움를 주며 콜레스테롤이 많지 않고 소화가 잘 되는 지방으로서 균형된 영양을 통해서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성분이다.

 

우유에 있는 각종의 영양소들은 소화흡수가 잘되는 형태로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음으로써 더욱 그 가치를 높이고 있다. 실로 우유는 이 지구 위에서 인류가 번창하고 문화와 과학을 꽃피울 수 있는 지력과 체력을 공급해 줄 완전자연식품이며 균형된 영양소의 보물덩어리인 것이다.


 
◈밤마다 잠을 잘 잘 수 없을 때 수면제로 좋아요^^

우유속의 트립토판이란 아미노산은 세로토닌이라는 신경호르몬을 생성시킨다.
이 세로토닌은 숙면을 지속시키는 효과가 있다.
실제로 불면증 환자의 90%는 우유를 싫어한다는 조사결과도 있음.

 

◈우유를 마시면 키가 커지는데 도움이 되구요^^

우유를 마시면 키가 쑥쑥 크는 이유는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이 성장 촉진의 효과를 내며,
단백질의 일종인 클리겐이 뼈를 만들어 주고 치아와 뼈에 영양을 공급해 주는 칼슘, 성장 촉진 비타민이라 불리우는비타민 B2 또한 우유에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유는 운동후 피로회복에 좋구요^^

심한 운동 후에 땀과 함께 대량의 칼슘이 유출되므로 운동 후에는 1∼2컵의 우유를 마셔 칼슘을 보충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칼슘은 타식품에 비해 약 2∼3배 이상 흡수율이 높으므로 활동량이 많은 어린이에게 우유는 이상적인 식품입니다.

 

◈우유는 충치 예방에 제 1식품으로 좋아요^^

우유 속의 단백질인 카제인은 입속을 빨리 중화시켜주는 역활과 치아의 에나멜층에 강하게 밀착하여 무기질이 녹아나오는 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단 녹아나온 에나멜 층에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 등의 무기질을 흡착시켜 입 속 연쇄구균의 증식을 억제해 주므로 우유를 마시면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유는 두뇌 계발 촉진에 좋아요^^

사람의 뇌는 약 150억 개의 대뇌피질 세포로 조직되어 있으며, 그 세포는 우 유속의 유당, 단백질 등으로 만들어지므로 두뇌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는 우유를 많이 마시면 좋습니다. 특히 밥만 먹고 우유를 마시지 않으면 머리에서 필요한 비타민 B1이 밥을 소화하는데 다 소비되기 때문에
우유를 꼭 마셔 영양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