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관련소식

“北, 새로운 ICBM 개발 중” 외신 보도... 화물차량 사진 한 장으로 ‘의혹 부풀리기’

by 함께 나누는 세상 posted Aug 02,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지난 30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북한이 북미 정상의 합의에도 불구하고 비밀리에 새로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고 단독 보도했다.

또 이러한 보도가 확대 재생산되면서, 주요 외신들은 나름대로 관련 기사를 내놓았지만, 확인 결과 WP의 해당 기사는 그러한 내용을 뒷받침할 ‘실체(fact)’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워싱턴포스트는 익명의 미 정보당국 관계자를 인용하면서, 북한이 평양 외곽에 있는 산음동의 한 대형 무기공장에서 액체연료를 쓰는 ICBM을 제조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WP는 미 정보당국이 입수한 증거에는 최근 몇 주간 촬영된 위성사진이 포함됐으며, 여기에는 북한이 해당 공장에서 비밀리에 ICBM을 최소 1기 이상, 아마도 2기를 제작 중인 것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해당 보도는 WP가 긴급 속보로 보도하면서 일파만파를 불러왔다. WP는 특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후 “더는 핵 위협이 없다”고 말한 지 몇주 후에도 여전히 북한이 고성능 무기를 제조 중이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Articles

2 3 4 5 6 7 8 9 10 11